본문 바로가기

NEWS

주식회사 아키테크는 첨단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 건설 솔루션을 제공하는 선도적인 기술 기업입니다.

㈜아키테크, 스마트 빌딩 건설 위한 ‘건축 ICT 시스템' 개발

페이지 정보

본문

인터뷰365 임성규 기자 = ㈜아키테크(대표 방재웅)는 '건축 ICT 시스템'을 개발 중이라고 15일 밝혔다.

현재 대구 국가물산업클러스터에 입주한 ㈜아키테크는 건축물 제작 과정에서 낭비되는 많은 자원을 절약하기 위해 에너지 시뮬레이션 등을 연구하여 건축물의 자원 절약을 통한 '건축 ICT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이는 탄소 중립의 첫걸음이 되는 스마트 빌딩 구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기술로 물, 전기, 건설 자원 등의 에너지를 절약하여 신재생 에너지 발전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아키테크는 대구 달성군 구지면에 위치한 건설 ICT 전문 기업으로, 건축학, 건설관리학을 전공한 방 대표는 2015년 건축사 자격을 취득한 전문 건축가로, 현재 라움 건축사 사무소 대표를 역임하고 있다. 건축가로서 다양한 건축 설계 및 감리 업무를 수행한 방 대표는 ICT 기술을 통한 건설 산업의 디지털화를 경험하였으며, 시대 흐름에 발맞춰 기존 건축사 사무소가 가진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지난 3월 ㈜아키테크를 설립하였다.

방 대표는 스마트 감리 시스템을 포함한 총 9개의 특허를 바탕으로 우수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였으며, 설립 이후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현재 진행 중인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KAIA)의 <스마트시티 도시인프라 지능화기술 통합실증사업>은 2025년까지 총사업비 199억 원을 투입한 사업으로, 건설 현장의 위험 요소를 파악하고 안전 관리를 위한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이외에도 방재웅 대표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내 스마트건설기술지원센터 제2센터의 감리를 수행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출처 : 인터뷰365 -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최우수상 (
http://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106840)

시스템 설비 아이콘